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위기의 대통령

기사승인 2024.03.19  10:55:11

공유
default_news_ad2

위기의 대통령

책소개

●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을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하지 않았더라면?● 조국 사태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단독으로 만났다!● 용기와 신념으로 밝히는 문재인 대통령과 당시 집권 세력의 실체!

 

목차

1장 학인(學人)의 참여 관찰1.1. 문재인 정부의 초라한 성적1.2. 사실이라면 민주주의의 최대 위기1.3. 제도와 사람: 사람이 더 문제1.4. 책의 구성 │ 392장 문재인 대통령 실패의 오각형2.1. 실패의 다섯 가지 원인2.2. 성공 야망2.3. 박정희 대통령의 정치적 그늘2.4. 정치적 차별화: 전직 대통령 죽이기2.5. 인사가 망사2.6. 만남을 회피하는 리더십: 정치의 부족3장 무리한 조국 지키기: 조국 사태3.1. 조국 사태의 정치적 의미3.2. 조국 법무부 장관 지명·임명·사퇴3.3. 조국 사퇴 후3.4. 실패한 조국 살리기와 남아 있는 폐해4장 문재인의 검찰 개혁과 윤석열4.1. 검찰총장 임명까지4.2. 검찰총장 취임4.3.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등장4.4. 추미애 장관의 실수들4.5. 윤석열 축출의 실패4.6. 박범계 법무부 장관 임명과 윤석열의 사퇴4.7. 검찰총장 사퇴 이후의 윤석열5장 문재인 대통령 리더십의 특성5.1. 대통령의 성격 분석과 리더십5.2. 차갑고 이기적인 리더십5.3. 이중성, 그리고 위선과 오만의 리더십6장 무능한 대통령과 유능한 대통령6.1. 무능한 대통령이 만들어 낸 나라6.2. 사라진 긍정의 시대정신6.3. 비전 제시와 유능한 대통령

 

출판사서평

2019년 나라를 완전히 뒤흔든 조국 사태는 사실 찻잔의 미풍으로 끝날 수도 있었다. 조국이 민정수석으로 공직을 끝내고,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되지 않았으면 문재인 대통령의 운명은 바뀌었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실패한 출발점은 조국의 법무부 장관 임명이다. 정치인 윤석열이 잉태된 출발점도 조국의 법무부 장관 임명이다.조국을 장관에 임명하지 않았으면 문재인 대통령은 나름 견고한 지지율을 기초로 집권 후반부를 제대로 마무리하고 정권을 재창출할 기회를 얻었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권에 대해 애정이 있고 도리를 생각해 온 윤석열의 검찰과 대치하는 일도 없었을 것이다. 이런 가정과 정반대로 흘러간 현실의 이면에는 감춰진 사실이 있다. 그 사실을 이제는 용기 있게 세상에 내놓는다.이 책을 세상에 내놓기로 결심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조국 사태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단독으로 만난 사실을 알게 됐기 때문이다. 조국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면서 2019년 9월 6일 윤석열 검찰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을 단독으로 만났다. 나는 이 사실을 서재에 묻어두는 것은 학인의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지난 몇 년간 끊임없이 많은 사람을 인터뷰하면서 두 사람의 만남을 전후해 벌어진 일의 본말을 자세히 알게 되었다. 문재인 대통령과 당시 집권 세력의 실체도 더욱 분명하게 파악했다. 검찰총장 사퇴 후 대화를 통해 윤석열이 어떤 사람인지도 더 잘 알게 되었다. 학인(學人)의 용기와 신념으로 이 과정을 밝힌다.*이 책은 문재인 정부 5년을 되돌아보며 실패의 원인을 규명하였다. 대통령의 유능과 무능에 국가의 명운이 달려있다는 사실도 소신 있게 밝혔다.*유능한 대통령은 국정운영을 잘하는 대통령이다. 국정운영을 잘하려면 국가 사회 문제를 해결할 비전을 제시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대통령의 하드파워인 비전 제시 능력이 성공적으로 작동하려면 무엇보다 소프트파워인 정치력이 중요하다. 정치력을 높이기 위해 대통령은 조정자(broker)의 역할과 입법리더십(legislative leadership)의 중요성을 체득하여야 한다.

 

저자

함성득 대학교수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미국 텍사스대 존슨 정책대학원 석사. 미국 카네기멜론대 하인쯔 정책대학원 박사. 미국 레이건 대통령 공공정책연구소 책임연구원. 미국 조지타운대 교수. 미국 스탠퍼드대 후버연구소 〈Ernst &Young〉 펠로. 고려대 교수.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SAIS SBS 펠로. 제18대 국회 헌법연구자문위원회 간사위원. 현 (사)한국대통령학연구소 소장.

 

위기의 대통령

저자 = 함성득

출판 = 청미디어  |  2024.3.1.

페이지수 = 376 |151*211mm

판매가 = 서적 18,000원  

문의 = 1855-0415

무적해병신문 rokmcnews@naver.com

<저작권자 © 무적해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