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해병대 재창설의 주역, 영면에 들다

기사승인 2020.03.31  10:22:04

공유
default_news_ad2

- 故 박구일(해사 12기, 예·해병중장) 제17대 해병대사령관

고인을 운구하는 해병대 장병들.
故 박구일 사령관 영정.

해병대사령부 재창설 당시 해병대사령관으로 임명되어, 1987년 11월 1일 재창설된 해병대의 기틀을 다진 故 박구일(예·해병중장) 제17대 해병대사령관이 지난 3월 1일 향년 86세 나이로 별세했다.
코로나19가 전국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빈소가 마련된 서울 성모병원 장례식장에는 성병문(16대), 이갑진(23대), 김명환(24대), 김명균(27대), 이상훈(33대) 역대 해병대사령관을 비롯한 예비역 장군, 해병대 현역장병 등 많은 내·외빈이 빈소를 찾았다.
특히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장례의전 선양단 회원 30여 명은 장례식장을 찾아 입관이 끝나고 관포식을 하며 단체 조문했다.
고인은 1934년 경북 안동 출생으로 1958년 해군사관학교 12기로 임관했다.
1968년 4월 베트남전에 5대대 작전장교로 참전해 청룡부대 호이안지구 전승에 기여하여 인헌무공훈장과 자유월남금성훈장을 받았다.
베트남전 이후 해병대 7연대장, 6여단장, 1사단장, 해군 제2참모차장을 지냈으며 특히 1987년 해병대사령부가 재창설되는데 기여했다.
당시 해병대사령부 명칭 선정 논의 과정에서 고인은 국방부와 합참관계자들을 직접 설득하고 이해시켰으며, 그 결과 우리의 ‘해병대사령관’ 명칭을 그대로 계승할 수 있게 했다.
고인은 1988년 해병대사령관 예편 후에는 화재보험협회 이사장, 해병대전우회 부총재 겸 사무총장을 역임하고 제14·15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됐으며, 15대 국회의원 재임 시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장례는 해병대장(葬)으로 빈소가 마련된 서울 성모병원 장례식장에서 이승도(해병중장) 해병대사령관이 장례위원장으로 모든 행사를 주관했다.지난 3월 3일 영결식을 하고, 같은 날 국립대전현충원 장군2묘역으로 이동해 안장식을 거행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시국이 어려운 가운데 유가족과 친지를 비롯한 이호연 해병대전우회중앙회 총재를 비롯한 예비역 장성과 현역장병 등이 참석했다.
유족으로는 부인 배수자 씨와 장남 박재연(SBS 차장), 장녀 박영숙, 사위 이종수(이빈후과 의사), 차남 박재병(고려대 디스플레이·반도체물리학부 교수) 씨가 있다. 【박흥배 보도국장】

■ 평안히 영면하소서

이승도 해병대사령관

존경하는 故 박구일 해병대사령관님, 대한민국과 해병대를 위하여 한평생을 살아오시고 이제 긴 영면에 들어가시는 사령관님을 추모하면서 그 애통함을 가눌 길이 없습니다.
사령관님께서는 우리 해병대의 시련과 영광의 수많은 순간을 직접 겪었고 해병대의 역사를 이어주셨습니다.
고인께서 걸어오신 군인의 길, 해병대의 길은 정의롭고 명예로운 길이였습니다.
사령관님께서 이루신 수많은 업적은 해병대 발전에 큰 디딤돌이 되었고, 해병대가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강한 군으로 성장할 수 있는 든든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해병대 후배들은 사령관님께서 보여주셨던 호국충성 해병대 높은 뜻을 이어받아 해병대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겠습니다.
이승에서의 무거운 짐을 이제 다 내려놓으시고 평안히 영면하소서.

 

■ 자랑스러운 동기생의 명복을 빕니다

동기생 대표 유남규 예·소장

故 박구일 사령관, 이렇게 홀연히 떠나니 비통한 마음을 금할 수 없습니다.
고인은 각 부대 지휘관을 거쳐 월남전도 참전하셨고, 어려운 점도 많았지만 온 심혈을 기울여 임무수행을 함으로써 해병대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고인의 이러한 공로와 고급지휘관으로서의 자격은 확고한 군인정신 때문입니다.
고인은 해병대 최고 지휘관으로서의 자질, 군인정신 및 확고한 국가안보관을 높이 평가받아 사령관에 임명된 뒤 해병대사령부 재편성 및 해병대 전반적인 발전에 큰 업적을 남겼습니다.
임기를 마치고 전역한 후에도 화재보험협회 이사장과 국회의원 2선을 하면서 국가발전에도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저희 해사 12기 동기들은 고인과 같은 큰 인물을 배출한 것에 대단히 긍지를 가졌습니다.
우리 동기생 일동은 고인의 영전에 경건히 머리 숙여 명복을 빕니다.

고인을 운구하는 해병대 장병들.
고인을 운구하는 해병대 장병들.
해병대 제17대 사령관 박구일 예) 해병중장 빈소
해병대 제17대 사령관 박구일 예) 해병중장 영결식
해병대 제17대 사령관 박구일 예) 해병중장 영결식
해병대 제17대 사령관 박구일 예) 해병중장 영결식
해병대 제17대 사령관 박구일 예) 해병중장 영결식
해병대 제17대 사령관 박구일 예) 해병중장 영결식
해병대 제17대 사령관 박구일 예) 해병중장 영결식
해병대 제17대 사령관 박구일 예) 해병중장 영결식

 

박흥배 기자 phb7439@hanmail.net

<저작권자 © 무적해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