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작지만 강한 대학’ 정예 엘리트 장교 키워낸다!

기사승인 2019.02.14  11:05:26

공유
default_news_ad2

- 경운대학교 군사학과 윤필규(해병 619기) 학과장

경운대학교 군사학과 해병대사관후보생 장교임관식

지난 2011년 경북 구미의 경운대학교는 지역 최초로 민간 군사학과를 개설했다. 올해 제5기 졸업 예정자들 35명이 작년 4기 졸업생에 이어 전원 장교로 임관(육군 28명, 해병대 5명, 해군 2명)되는 성과를 내고 있으며 2019년 신입생부터 해병대장교 선발 시 가산점을 주는 학군 협약을 전국 최초로 체결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군사학과 명문 경운대학교를 방문해 방학 중에도 매일 출근해 학생들과 함께 한다는 학과장 윤필규(해병 619) 교수, 정기영(해사 36) 교수를 만나, 함께 자리한 권해영(육사 53) 교수와 명문 군사학과에 대한 자부심과 노력의 과정을 들어보았다.

윤필규(해병 619기) 학과장

- 군사학과에 지원하는 학생들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경운대 군사학과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지역적 분포를 먼저 살펴보면 경운대가 위치하고 있는 경상도 지역에서 온 학생이 평균 1/3, 서울과 수도권에서 온 학생이 1/3, 그 외 전국 각지에서 오는 학생이 1/3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학생들의 출신 지역을 보는 이유는 타 지역 학생들이 얼마나 지원하는가로 학과의 경쟁력을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기준으로 볼 때 경운대 군사학과가 전국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고 경쟁력을 갖춘 학과라고 자부합니다.

- 군사학과 학생들의 각오와 졸업 때 변화는 무엇입니까?

학과 특성상 입학생들의 목표 의식이 뚜렷합니다. 장교가 되기 위한 동기유발과 집중력이 확실하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어려운 장교선발시험의 필기시험, 면접, 체력검정 모든 과정을 잘 이겨내야 합니다. 입학 때 많은 학생들이 ‘내가 과연 잘 해낼 수 있을까’ 불안감을 갖기도 합니다.
저희 교수들은 학생들이 재학 중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의 불안감이 졸업할 때는 확신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졸업생 전원 장교 임관은 물론, 여학생의 경우 육·해·공군·해병대 그랜드슬램을 달성하고 해병대 실무양성 과정에서 5개상을 수상하는 등 양적, 질적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같은 제자들을 보는 교수들의 성취감은 물론, 자녀가 임관하는 것을 보는 부모님들의 감동도 매우 큽니다.

- 그러한 성과를 내기까지 타 학교와 구별되는 남다른 교육과정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 학과는 일반군사대학과 사관학교 프로그램이 조화된 특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사관학교시스템을 도입해 학교 내에서는 유니폼을 착용하고 사관생도들과 같은 절도 있는 생활을 합니다.
또한 군대지휘체계를 학생자치조직에 활용하여 학생들이 군대와 똑같은 지휘체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군 실무 경험 교육까지 특별한 교육과정을 이뤄 원만한 학과 운영과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과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타 대학 군사학과나 사관학교에 비해 체육 활동의 비중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리더십은 체력의 자신감에서 나옵니다. 이런 교육을 받은 우리 학생들은 장교선발 체력검증에서 무조건 특급의 체력등급을 기록합니다.
이러한 체력은 해병대에서도 놀라고 있습니다. 장교선발시험 상위 1/3은 우리 대학 출신들이 차지합니다. 해병대장교 양성과정에서 5명의 수상자 중 4명이 우리 학생이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전 학년이 함께 모여 체력훈련을 하는 우리 학교만의 독특한 교육과정 덕분입니다.

- 학생들이 해병대장교로 지원할 때 그 실력은 어떻게 나타납니까?

해병대사령부는 우리 학교 학생들이 지원할 경우 가산점을 주도록 협약을 맺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 학생 중 해병대를 지원하는 학생은 유리한 조건으로 갈 수 있습니다.
올해 해병대장교 양성과정 수상자 5명 중 4명이 우리 학교 학생이었습니다. 지난해에도 양성과정에서 국방부장관상과 해병대사령관상을 우리 학교 학생이 수상하였습니다.
유낙준 사령관과 박승훈 장군께서 많은 역할을 해주신 덕에 이제 해병대사령부에서도 알아주는 학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경운대학교 이사장님께서 ‘친해병대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군사학과를 개설하였습니다. 이사장님이 가지고 있는 대학에 대한 신념은 ‘작지만 강한 대학’입니다. 해병대는 ‘작지만 강한 군대’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군사학과가 출범할 때 이사장님이 해병대사령부를 직접 방문해 당시 사령관이셨던 유낙준 교수님과 만나 협의를 이루어내었습니다. 이러한 든든한 재단의 지원이 저희 오늘 날 저희 군사학과를 이루어냈습니다.

군사학 이론수업
공수레펠훈련

- 군사학과와 사관생도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장교를 양성하는 과정은 원래 사관학교가 정통이고 일반대학 학군단도 있지만 우리 학교처럼 일반 군사학과가 가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교 안에서는 사관생도처럼 생활하고 학교 끝난 후에는 일반대학생처럼 대학생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독립된 캠퍼스가 있어서 군사학과로서는 최적의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경력의 젊은 교수들이 군 장성 출신 교수들과 함께 활약하고 있어 학생들과 호흡하고 있습니다.
시설 투자를 아끼지 않는 재단 덕에 훌륭한 실습 시설을 교내에 갖추고 있습니다. 군 내부시설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내무반이 있어서 4학년 학생이 실제 군 생활처럼 학교에서 지낼 수 있습니다.
무기고를 그대로 재현해 놓았고, 학생들의 체력을 위한 군사학과 전용 체력 단련 시설(헬스장, 태권도장)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런 시설에 비해 등록금 외 실험 실습비가 전혀 없습니다. 순수한 재단 전입금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재단의 지원을 받고 학생들은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니 바람직한 선순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해병대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어떤 동기로 지원합니까?

해병대 지원은 물론 본인들이 결정합니다만 해병대 출신 교수님들이 수업시간을 통해 많은 소개를 합니다.
학생들은 어떤 군에 지원할지 확신이 없을 때에는 모든 군 시험을 다 볼 수 있습니다. 우선 합격한 후 고민할 때 교수들의 조언이 큰 몫을 합니다.
해병대가 요구하는 장교상은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인재입니다. 해병대는 스스로 자신의 틀을 만들 수 있는 창의적인 학생들이 주로 지원합니다. 그런 기질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해병대를 지원하도록 권합니다.
저희 학과 내에서 육·해·공군과 해병대 출신 모든 교수님들이 서로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해 선의의 경쟁을 벌이기도 합니다.
요즘 학생들은 고등학교 때부터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병대 지원을 위해 입학 때부터 정하고 오는 학생도 많이 있습니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많은 정보를 접하고 여러 군사학과에 면접을 다니면서 우리 대학에 와 본 후 결국 우리 학교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리나 지리 때문에 부정정인 마음을 가지고 왔다가 제복을 차려입은 진짜 군인 같은 선배 재학생들의 모습을 보고 우리 학교를 선택합니다.
우리 학과의 교육 목표는 임관은 기본이고 장교로서의 역량 개발입니다. 새로운 시대에 알맞은 다양한 전산 자격증, 영어 실력, 체육 유단증 등을 갖추어 실무로 내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해까지 우리 졸업생 중 50명이 해병대장요로 임관되었습니다. 이 학생들 중  40~50퍼센트 이상이 중령까지 간다고 전망합니다. 그만큼 정예대원을 해병대로 보내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취재 : 신재은 기자, 사진 : 박흥배 보도국장】

IBS 병영체험훈련
구미해병대전우회 합동 환경정화활동. 구미전우회는 학과 행사가 있을 때 다양한 지원을 하며 젊은 예비 해병대원들과 함께 하고 있다.
경운대 군사학과 교수진

 

무적해병신문 rokmcnews@naver.com

<저작권자 © 무적해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